본문 바로가기
여행의 순간/산티아고 순례

산티아고 순례길 미쉐린 식당, 왜 사람들은 맛집에 열광할까.

by JOY's Story 2025. 11. 6.
산티아고 순례길 미식 여행 
산티아고 순례길에도 미쉐린 식당이 있을까.
순례자들은 걸으면서 살이 찔까, 빠질까.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느끼는 쾌락 지수
100년 역사와 전통, 미쉐린의 별을 좇는 순례길의 일탈
자동차 타이어 회사에서 왜 맛집 리스트에 집착할까.
산티아고 순례길 프랑스 길, 추천 맛집 베스트 5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느끼는 쾌락 지수

 

순례자들은 보통 춥고, 배고프고, 목마르다. 산티아고 순례길 800km에 달하는 길고, 험난한 여정에 비해 순례자들의 식사는 보통 소박하다. 사정상 식사를 거르기도 하고, 길을 걸으면서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하기도 한다. 점점 피로는 쌓이고, 몸은 지쳐간다. 순례자에게 충분한 영양과 휴식은 중요하다. 음식은 피로를 풀고, 지친 체력을 회복하는 마법이다. 순례자들은 음식을 먹으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그리움을 끄집어낸다. 누군가 함께 나누는 식탁에서 한없는 위로와 감사를 느낀다. 갓 구운 빵 냄새를 맡고, 손으로 찢고, 입으로 삼키는 달콤함, 음식보다 즉각적인 쾌락이 또 있을까.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느끼는 행복은 어떤 일을 성취했을 때보다 느끼는 쾌감보다 크다고 한다.

100년 역사와 전통, 미쉐린의 별을 좇는 여정

 

순례길에서 한 번쯤 소박하면서도, 화려한 일탈은 어떨까. 내가 나에게 주는 선물 같은 마법이 있다. 산티아고 순례길의 맛집을 탐방하는 일.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미쉐린 가이드가 추천한 레스토랑을 방문해 보자.

 

미슐랭이 맞을까, 미쉐린이 맞을까.
타이어 회사에서 왜 맛집 리스트를 모은 책을 만들었을까.

 

전 세계의 맛집을 소개하는 빨간 책자, ‘미쉐린 가이드(Guide Michelin, 프랑스식 발음, 미슐랭)’1900년에 탄생했다. 프랑스의 타이어 회사 창업자의 이름이다. 한국에서는 공식적으로 미쉐린으로 칭한다. 초기에는 타이어의 유지, 관리 방법과 타이어 상점의 위치, 호텔, 주유소 등 운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은 여행안내서였다. 타이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독특한 마케팅 전략이었다. 사람들의 인기를 얻으면서 1926년부터 훌륭한 식당에 별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권위 있는 미식의 상징으로 자리 잡으며 10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미쉐린 가이드가 레스토랑을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왜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이 여행자나 미식가들 사이에서 주목받는지 알 수 있다.

 

미쉐린 가이드가 레스토랑에 별(★)을 부여하는 평가 기준
  • 재료(식자재)의 품질
  • 맛의 조화(harmony of flavours)
  • 조리 기술의 숙련(mastership of techniques)
  • 셰프의 개성(personality of the chef) 및 그 개성이 음식에 표현된 정도
  • 시간에 걸친 일관성(consistency) 메뉴 전체 및 여러 방문 시점에서의 품질 유지
미쉐린 별(★) 등급의 의미.
  • 1 스타(★): 고품질의 요리, 방문할 가치가 있는 곳, High-quality cooking, worth a stop.
  • 2 스타(★★): 뛰어난 요리, 여정을 살짝 벗어나더라도 들를 가치가 있는 곳, Excellent cooking, worth a detour.
  • 3 스타(★★★): 최고 수준의 요리, 특별한 여정을 계획해서라도 찾아가야 할 곳, Exceptional cuisine, worth a special journey.
  • 참고로 “Bib Gourmand” 등급은 미쉐린 스타보다는 낮지만, 가격 대비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에 부여한다.
산티아고 순례길, 프랑스 길에는 미쉐린 식당이 있다.

 

미쉐린 레스토랑은 예약이 필요하거나 순례길에서 조금 벗어난 위치에 있는 식당도 많다. 방문 전에 위치, 이동 수단, 예산, 복장 규정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202239일 자료에 의하면 산티아고 프랑스 길에는 총 12개 이상의 미쉐린 레스토랑이 있다. * https://followthecamino.com/

상호명 / 등급 위치
El Molino de Urdániz ★★ 우르다이츠(Urdaitz), 나바라(Navarra)주 수비리에서 팜플로나 구간
La Biblioteca 팜플로나(Pamplona) Hotel Alma Pamplona
Rodero 팜플로나(Pamplona)
Europa 팜플로나(Pamplona)
Ikaro 로그로뇨(Logroño), 라 리오하(La Rioja) 구간
Kiro Sushi 라리오하(La Rioja) 구간
Venta Moncalvillo ★★ 라리오하 주 다로카 데 리오하(Daroca de Rioja), 로그로뇨에서 택시로 20
Pablo 레온(León)
Las Termas 아스트로가(Astroga) 중심
Muna 폰페라다(Ponferrada) 인근, 엘 비에르소(El Bierzo)
Casa Marcelo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Santiago de Compostela)
A Tafona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Santiago de Compostela)

 

산티아고 순례길 프랑스 길, 맛집 추천 베스트 5

 

 

1. El Molino de Urdániz (Navarra, 우르다이츠 Urdaitz)

순례길 초입에 위치한 이곳은 전통 농가를 개조한 공간으로, 소박하지만, 현대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셰프 “David Yárnoz”는 나바라 지역의 재료를 신성하고, 창의적으로 요리한다. 텃밭에서 기른 야채로 요리한 나바라 산 돼지고기 혹은 송어요리를 추천한다.

 

2. Europa (팜플로나, Pamplona)

팜플로나 중심부, Plaza del Castillo 근처에 있는 이곳은 1993년부터 1 스타를 유지해 온 전통과 품격을 갖춘 레스토랑이다. 나바라 지역의 아스파라거스, 피쿼요 고추(Piquillo) 등 지역 산물을 계절마다 특색 있게 요리한다.

 

3. Pablo (레온 León)

오랜 전통을 가진 가족 경영 레스토랑으로, 레온 전통 음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요리를 선보인다. 레온 대성당(La Pulchra Leónina) 근처에 있어서 순례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4. Venta Moncalvillo (라 리오하 La Rioja, 다로카 데 리오하 Daroca de Rioja)

로그로뇨에서 순례길을 조금 벗어나 택시로 20분 정도 이동하는 위치이다. 아름다운 시골 마을에서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직접 기른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와인을 보유하고 있다.

 

5. Muna (폰페라다 Ponferrada, 엘 비에르소 El Bierzo)

엘 비에르소 지역의 식재료와 일본식 요리 기법을 결합한 독창적인 미쉐린 1 스타 레스토랑이다. 야키토리 식 멧돼지고기와 라멘을 추천한다.

 

미쉐린의 별로 나를 위로하는 산티아고 순례길

 

한 달이 넘게 걸리는 순례길의 여정, 오래 걷다 보면 걸음마다 피로가 쌓인다. 그만두거나, 쉬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지친 몸을 이끌고, 하루의 끝에 마주한 한 끼는 그날을 회상하는 위로이며, 그날의 피로를 보상하는 선물이다. 오늘도 해냈다며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이 맛있는 음식이다. 산지에서 먹는 재료의 신선함과 정성 그리고 고민이 어우러진 요리를 앞에 두면 묘한 감동이 있다. 특히 미쉐린 스타 수준의 레스토랑에서는 장인의 손길에 배어있는 깊은 울림을 체험할 수 있다. 순례자들은 음식을 통해 지역을 만나고, 문화를 접한다. 거친 세월을 정성껏 살아낸 사람을 마주한다. 순례자의 식탁은 서로를 축하하고, 축복하는 자리이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편도 기대해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산티아고 순례길,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

개인정보처리방침